본문
[2017.12.01] 29. MVVM 패턴 개념 2와 고민하는 점
컴퓨터/이론: 개발 2017. 12. 1. 09:58
도입
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(http://heepie.tistory.com/212)으로 학습한 MVVM 패턴을 직접 사용하며 느낀 개념들을 정리할 예정이다.
MVVM에서 중요한 점
MVVM의 핵심은 지난 번에도 언급한바와 같이 View는 ViewModel에 의존성이 존재하지만 ViewModel은 View에 의존성이 존재하지 않는다. 그림으로 보면
고민하며 궁금한 점
그렇다면 MVVM 패턴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"ViewModel을 어떻게 설계하느냐"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.
그래서 개념들과 예제를 보며 설계하는 근거를 정했다. MVVM ViewlModel의 설계 근거는
근거 1 |
근거 2 |
|
(OOP 원칙 SRP - http://heepie.tistory.com/44) |
근거 1
그림과 같이 MVVM은 ViewModel과 View의 관계는 1:N 관계이다. 이것은 View가 변하더라도 ViewModel은 재상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.
근거 2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의 SRP 원칙을 확인해보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"모든 클래스나 모듈은 하나의 책임만 맡는다는 원칙" 이다.
이를 바탕으로 ViewModel은 View의 기능별로 1개씩 정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고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.
#MVVM #MVVM 개념
'컴퓨터 > 이론: 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2017.12.08] 30. 제네릭 심화 사용법 (0) | 2017.12.08 |
---|---|
[2017.12.04] 30. Data Binding과 Binding Adapter 개념 (0) | 2017.12.04 |
[2017.11.30] 28. MVP 개념 (0) | 2017.11.30 |
[2017.11.27] 27. Data Binding 개념 (0) | 2017.11.27 |
[2017.11.27] 28. MVP vs MVVM 패턴 (0) | 2017.11.27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