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
[2017.08.06] 07. 자유와 통제 in 프로그래밍
컴퓨터/이론: 개발 2017. 8. 6. 21:53
매일 밤 나는 일렉기타 연습을 한다. 왜?!
내가 느끼는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함이다.
처음 혼자 연습 할 때는 나의 느낌대로 막(자유롭게) 쳤다. 그러니 나중에 같은 방법으로 치고 싶어도 칠 수 없었고(단점1) 함께 연주 할 때 민폐(단점2)가 되었다.
그 후 더 자유롭게 연주하기 위해서는 박자, 어울리는 음(스케일) 등의 통제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.
통제는
1. 일관성
2. 함께 할 수 있는 규칙
으로 더 큰 자유를 주었다.
-----
프로그래밍도 마찬가지이다.
프로그래밍은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하는 자유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.
통제없이 자유만 주어진다면 결국 자유를 잃고 막장이 될 것이다.
더 큰 자유를 위해서 프로그래밍 언어 별 다양한 통제가 있다.
예를 들어, 자바의 경우는
1. 클래스 멤버 (static)
2. final
3. 접근 제어자
4. abstract
5. 인터페이스
등이 있다.
#자유 #통제 #프로그래밍
'컴퓨터 > 이론: 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2017.08.15] 09. 인터페이스(interface) (0) | 2017.08.15 |
---|---|
[2017.08.08] 08. 접근제어자 (0) | 2017.08.08 |
[2017.08.01] 06. API, UI (0) | 2017.08.01 |
[2017.07.30] 05. 자바 컴파일 (0) | 2017.07.30 |
[2017.07.25] 04.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 (0) | 2017.07.30 |
댓글